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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ielraum/Trigger

이커머스 트렌드의 변화와 미래 전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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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 과제 하고 있다가

발견한 포스팅인데 너무 재밌고 

내 시야를 넓혀주는 느낌이라서 

그냥 읽으면서 드는 생각, 알게된 내용들을 간단히 적어 보려고 한다.

 

 

 

https://packative.com/blog/2021/11/19/%ec%9d%b4%ec%bb%a4%eb%a8%b8%ec%8a%a4-%ed%8a%b8%eb%a0%8c%eb%93%9c%ec%9d%98-%eb%b3%80%ed%99%94%ec%99%80-%eb%af%b8%eb%9e%98-%ec%a0%84%eb%9e%b5/

 

계속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와 생존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실들 | 패커티브 블로

COVID-19 팬대믹으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은 전례없는 큰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.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비대면 형식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고 대부분의 사업체의 입장에서 온라인 채널로의 진

packative.com

 

 

 

이커머스 트렌드 1 - 옴니 채널 쇼핑의 뉴노멀화

1) 옴니 채널이 뭘까

-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다채널 영업 방식

- 고객이 데스크톱 PC,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온라인 쇼핑 하는 것 또는 전화를 통해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제공

2) 이 글에서는 든 의문

처음 웹 사이트를 들어가는 순간 부터 제품이 배송되는 때 까지 최대한 많은 쇼핑 단계에서 맞춤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세요.

 

라는 문장이 있는데, 왜?????????????? 지

위 글에서는 고객의 즐거움을 위해 모든 쇼핑의 단계를 사용자 맞춤으로 하라고 한다.

예를 들어, 제품 선택부터 제품 포장까지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
하지만 오히려 선택지가 많으면 고객들에게 혼란을 주고, 그 고민거리가 수익을 감소시키는 것 아닐까

 

'선택의 심리학'의 저자 베리 슈워츠 미국 스와스모러대 심리학과 교수가 잼을 이용한 실험이 있었다.

6개의 잼 선택지를 준 A 그룹과 24개의 선택지를 준 B 그룹 중에서

A 그룹은 구매율이 30% 였고, B 그룹은 구매율이 3% 였다.

 

이처럼 고객에서 너무 과도한 맞춤화로 인해 선택지를 많이 주는 것은 오히려, 구매율을 낮출 것이라 예상된다.

그리고 쇼핑 단계를 간소화 하는게 구매율을 증가시킬 수 있지 않을까.

최소한의 선택을 통해 구매할 수 있어야, 소비자 입장에서 "소비 = 쉬운 것" 이라는 인식이 되기 때문이다. 

 

 

 

이커머스 트렌드 2 - 비주얼의 전쟁: 웹사이트부터 패키지 디자인까지

- 디자인 트렌드는 제품에 초첨을 맞추고 방해요소는 제거한 단순한 미니멀리즘 디자인

- 비주얼 커머스 = 브래딩 화

- 제품 기획과 패키지 디자인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.

- 고객이 제품 뿐만 아니라 배송온 그 순간 까지 그 브랜드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.

 

 

 

이커머스 트렌드 3 -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 형성

 

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의하면 현재 65%의 소비자가 지속가능경영을 하며 윤리의식을 가지고 기업행위를 하는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사기를 희망한다 밝혔다고 합니다.

정~~~~~~~말 몰랐네.

ESG 기업들이 늘어난다는 것도 알고 있고, 사람들이 환경을 생각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는데

정말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환경을 생각하고 구매 할까?

내가 그 입장이 아니라서 공감을 못하고 이해가 안가는 건가.

저 65%는 누굴 대상으로 한걸까. 표본 대상이 뭘까

구글링 해도 나오질 않아,,,,,,,,,,,

 

근데 애초에 하버드비즈니스면,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통계치 아닐까

위 글을 포스팅한 기업은 국내 소비자들을 마케팅 하고 있으므로,

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통계치를 이용하는게 맞지 않을까

 

저 통계 나온 실험 너무 궁금한데

왜 서치해도 나오질 않는거니,,,,,,,,,

 

근데 약간 뜬금 없는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사이트 꽤 좋은 것 같다.

뭔가 배울 점이 많은 느낌?

심심할 때 읽으면 좋을 것 같은 느낌?

간단히 읽어도 부담 없을 것 같은 느낌?

https://www.hbrkorea.com/?gclid=Cj0KCQjw0PWRBhDKARIsAPKHFGjhbMHZHpb_PMTT4vFBVMdFW3WG0wtkhE0i-_truF2OPxqULdKsPAkaAkqoEALw_wcB 

 

[HBR]하버드비즈니스리뷰

하버드비즈니스리뷰

www.hbrkorea.com

 

 

 

이커머스 트렌드 4 - 포인트 요약

  • 이커머스는 단기 매출 향상 전략이 아니라, 앞으로 이어질 온라인으로의 소비 변환에 대비하는 장기적인 필수 전략입니다.
  • 온라인 쇼핑몰을 설립하는 비용은 더 저렴하고 편리해질 것입니다.
  • 지마켓, 네이버스토어, 쿠팡 등의 오픈마켓 사이트들이 조그만 모노브랜드 온라인 스토어의 설립을 더 쉽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.
  • 온라인 쇼핑은 더 개인화되는 동시에 자동화되어갈 것입니다
  • 오프라인 스토어로 승부를 할 수 없기 때문에, 이커머스의 비주얼 요소에 대한 강조가 더 커질 것입니다.
  •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확산을 노리는 비주얼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.
  •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속가능한 소비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, 이커머스 역시 친환경 패키지 등의 사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암튼 이제 과제 하러 가야행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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